바롬인성교육

1. 생활학습공동체교육 『바롬인성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이념

[그림1] 23학년도 생활학습공동체교육 모형

  • 인성교육 공동체로서의 생활학습공동체교육(Inkelas et al., 2018): 생활단위가 곧 학습단위로 수업현장과 일상생활공간모두가 인성공동체임.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공동체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학생들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 생활학습공동체에서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음
  • 서울여자대학교 건학이념의 근간을 이루는 실천중심의 전인교육을 생활학습공동체교육 방식으로 구현함. 즉, 앎을 실천하는 통합교육으로, 직접 체험하고 성찰하고 그리고 변화를 이끄는 교육 방식임 (고황경, 1972; 파머, 2005; Davidson & Lickona, 2005)

2. 『바롬인성교육』 교육목표 및 수업목표

『바롬인성교육』 교육목표
공동체에서 자신을 통찰하고, 타인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공동체의 성장을 위한 실천 의지를 함양한다.
수업 주제 수업목표
수업 1 나다움으로의 여행
  • 나를 둘러싼 다양한 관계와의 상호작용과 ‘나다움’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하면서 나다움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 바롬인성교육의 교육목표를 이해한다.
수업 2 진정한 나를 찾아서
  • 자기진실성 개념을 바탕으로 ‘나다움’에 대해 이해한다.
  • 가치 탐색을 통해 자아정체성의 핵심인 자신의 가치를 말할 수 있다.
수업 3 관계, 차이 그리고 그 너머
  •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영향을 주고받으며 자아정체성이 형성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 나와 타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나다움’이 형성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차이를 이해하는 첫걸음은 소통(대화)이며, 지속적인 소통은 나를 성장하게 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게 함을 이해한다.
수업 4 공동체의 가치를 찾아서
  • 다양한 관점을 기반으로 공동체 가치가 형성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 공동체 구성원이 접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합의·공유되는 가치의 다양성과 차별성을 경험한다.
  • 자기성찰을 통해 공동체 가치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가치형성의 관점을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수업 5 개인의 가치와 공동체 가치가 함께 만드는 공정한 사회를 향하여
  • 공동체 가치가 왜 필요한지 생각해 본다.
  • 개인의 가치와 공동체 가치의 연관성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성찰한다.
수업 6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향후 지속될 나와 학우들의 ‘나다움으로의 여정’을 응원하고 격려한다.

3. 주차별 수업의 주요 진행흐름 및 내용

수업명 수업 1: 나다움으로의 여행 수업 2: 진정한 나를 찾아서 수업 3: 관계, 차이 그리고 그 너머
내용
  • [‘생태학적관점에서의 나’ 메커니즘 이해]
    나, 타자, 공동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정한 내가 형성됨을 이해한다.
  • [나다움이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하면서 ‘나다움’에 대해 생각을 한다. 그리고 ‘나에 대한 인터뷰’를 위한 질문지를 작성한다.
  • [자기진정성 이론]
    불안한 현대사회에서 나답게 사는 것에 대한 성찰을 하고, 자기진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나다움의 의미를 이해한다.
  • [나의 가치를 찾아서]
    Magical moments, 내 인생의 최고봉, 골짜기 경험의 순간을 떠올리고, 그 순간들이 현재의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성찰한다.
  • [관계 속으로]
    • 수업1의 ‘나에 대한 인터뷰’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의 모습을 탐색하고 이해한다.
    • 자신과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를 살펴보는 활동(관계망지도 그리기)을 통해, 다양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나다움이 형성된다는 것을 인지한다.
  • [타인과 관계 맺기]
    차이를 이해하는 첫걸음은 소통(대화)이며, 지속적인 소통은 나를 성장하게 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게 함을 이해한다.
수업명 수업 4: 공동체의 가치를 찾아서 수업 5: 개인의 가치와 공동체 가치가 함께 만드는 공정한 사회를 향하여 수업 6: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내용
  • [공동체 가치 형성 관점 이해]
    공동체 가치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공리주의, 자유주의, 도덕적 의무론, 공동체주의 관점의 핵심요소와 관점 간의 유사성과 차별성에 대해 이해한다.
  • [상황실의 리포터]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의 여러 입장을 살펴보고, 각 팀별로 입장을 취하여 질의응답을 주고받는 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가치는 다양한 관점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회는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고 보완하면서 발전해나가야 함을 인식한다.
  • [공동체 가치가 필요하다]
    개인의 가치와 공동체 가치를 비교하여 살펴보고, 공동체 가치의 역할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 [공동체를 위한 의사결정]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우리가 속한 공동체를 위한 의사결정 활동을 해봄으로써, 의사결정은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공동체가 공유하는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공공의 선을 위한 두 가지 가치의 역할에 대해 성찰한다.
  • [바롬페스티벌 최종발표 및 감상 나눔]
    • 바롬페스티벌 최종 발표 및 피드백
    • 가장 인상적인 팀 활동 감상 나눔
  • [Revisit 나다움으로의 여정]
    ※ 생태학적 체계와 자기진실성 바탕의 통합적 성찰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