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 수업1 | 오리엔테이션 (수업 안내 및 팀 빌딩) | ||
---|---|---|---|---|
수업6 |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수업 마무리 및 공유회) | |||
주제 | 수업2 | 수업3 | 수업4 | 수업5 |
나를 만나는 여행, 쉼과 예술 |
그림으로 만나는 나 | 음악과 이야기가 있는 토크 콘서트 |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게임 | 작은 조각 큰 연결, 우리가 만드는 변화 |
① 셀프 포트레이트 (Self-Portrait) ② 협동화 (collaborative art) |
① 사랑의 가치 ② 감정 표현과 리더십 |
- TRPG (Tabletop Role-Playing Game) |
- 도미노 게임 | |
쉼표하나, 글로 만나는 나 |
나를 나답게 하는 것들 | 마음의 거울 | ‘우리’의 온도 | 나답게, 함께 |
① 나답다는 것 ② 임을 위한 추천사 |
① 나만의 최애 책 ② 우리의 책 나누기 |
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② 책에서 길을 찾다 ③ 타인이 보는 나 |
① 불편한 질문, 더 나은 우리: ‘선량한 차별주의자’ 깊이 읽기 ② 미니 북:‘나다움으로의 여행기’ 완성 |
|
나를 만나는 여행, 쉼과 숨 | 쉼과 숨으로 여는 나의 이야기 | 쉼과 숨으로 만나는 진정한 나 | 우리 속의 같은 쉼, 다른 숨 | 쉼과 숨이 빚어가는 공존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자화상 그리기 ③ 침묵산책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나의 인생매체 ③ 나의 강점 찾기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강점샤워, 성장 한 스푼 ③ 함께 산책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나와 공동체 인터뷰 산책 ③ 공존과 나의 강점 활용법 |
『바롬인성교육』 교육목표 | ||
---|---|---|
공동체에서 자신을 통찰하고, 타인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 ||
공동체의 성장을 위한 실천 의지를 함양한다. | ||
수업 | 주제 | 수업목표 |
수업 1 | 오리엔테이션 | 바롬인성교육의 목표와 수업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나다움으로의 여행 | 슈미션 활동 목표와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 |
(공통) | 교수자와 동료 학생 간의 상호 활동을 통해 분반에 대한 소속감을 형성한다. | |
수업 6 |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교육기간 동안 본인 분반과 다른 분반의 전시물 감상 및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나다움과 공동체성을 이해한다. |
(공통) | 향후 지속될 나와 학우들의 ‘나다움으로의 여정’을 응원하고 격려한다. |
구분 | 수업 2 | 수업 3 | 수업 4 | 수업 5 |
---|---|---|---|---|
주제 | 그림으로 만나는 나 | 음악과 이야기가 있는 토크 콘서트 |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게임 | 작은 조각 큰 연결, 우리가 만드는 변화 |
수업 목표 |
▪ 자기를 아는 리더는 자기 이해와 자기 사랑으로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자화상을 그리고 자기를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 협동작품으로 타인과 다른 나만의 개성을 발견한다. |
▪ 사랑의 가치를 탐구하고, 타인을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 ▪ 타인에게 힘(Empowering)을 주는 리더는 자신과 타인 사랑이 기본임을 인식한다. ▪ 음악은 감정이나 사상 (이야기)을 타인에게 전달 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체득한다. |
▪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 공동체 활동을 통해 팀원 과의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체득한다. ▪ 타인과 협력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공동체 문제를 해결한다. |
▪ 공동체 활동을 통해 팀워크와 협력의 중요성을 체험한다. ▪ 리더십과 소통능력을 발휘 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도전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회복탄력성을 함양한다. |
구분 | 수업 2 | 수업 3 | 수업 4 | 수업 5 |
---|---|---|---|---|
주제 | 나를 나답게 하는 것들 | 마음의 거울 | ‘우리’의 온도 | 나답게, 함께 |
수업 목표 |
▪ 문학 작품 속 글귀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성찰한다. ▪ 책 속 문장을 나의 내면과 모습으로 연결하며 나다움에 대한 이해를 확장한다 |
▪ 나의 인생 작품을 통해자신과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이해한다. ▪ 도서를 통한 감정과 취향으로 비춰보며 자기 자신을 이해한다. |
▪ 책을 통해 인간관계의 가치를 성찰하고 삶과 연결한다. ▪ 타인의 시선을 통해 자신을 객관화하고, ‘타인이 보는 나’와 ‘내가 생각하는 나’를 비교하며 건강한 관계 형성을 모색한다 |
▪ 『선량한 차별주의자』의 목차에서 주제를 정해 읽고 토론하며 공동체와 공존의 의미를 탐구한다. ▪ 주제와 연결된 질문과 나눔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소통능력을 기른다. |
구분 | 수업 2 | 수업 3 | 수업 4 | 수업 5 |
---|---|---|---|---|
주제 | 쉼과 숨으로 여는 나의 이야기 | 쉼과 숨으로 만나는 진정한 나 | 우리 속의 같은 쉼, 다른 숨 | 쉼과 숨이 빚어가는 공존 |
수업 목표 |
▪ 과거, 현재, 미래의 자화상 그리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 자신에게 집중하는 산책 시간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
▪ 나의 인생 작품을 통해자신과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이해한다. ▪ 나의 대표강점을 발견하고,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 나의 대표강점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적용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
▪ 공동체 생활 속에서 타인의 강점을 관찰하면서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넓힌다. ▪ 공동체 내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다름 속에서도 함께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나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이해한다. ▪ 나다움과 우리다움의 공존 방식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공존을 위해 나의 강점 활용 방법을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