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 수업1 | 오리엔테이션 (수업 안내 및 팀 빌딩)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업 마무리 및 공유회) |
||
---|---|---|---|---|
수업6 | 수업3 | 수업4 | 수업5 | |
주제 | 수업2 | 수업3 | 수업4 | 수업5 |
1) 아트모션 (예술과 놀이) |
그림으로 만나는 나 | 음악과 이야기가 있는 토크 콘서트 |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게임 | 작은 조각 큰 연결, 우리가 만드는 변화 |
① 셀프 포트레이트 (Self-Portrait) ② 협동화 (collaborative art) |
① 사랑의 가치 ② 감정 표현과 리더십 |
- TRPG (Tabletop Role-Playing Game) |
- 도미노 게임 | |
2) 미인-아름답다 (미디어&안녕, Me In, 美人) |
나의 발견: 디지털 페르소나와 프로필 |
관계의 발견: 디지털 지도에서 만나는 너와 나, 그리고 우리 |
공동체 가치의 발견: 슈니들의 쇼츠 1 |
공동체 가치의 발견: 슈니들의 쇼츠 2 |
① 나의 디지털 페르소나 ② 나프(나의 프로필) 디자인 ③ 성찰 엽서 |
① 커넥팅 바롬 타입 ② 슈토리(슈니들의 스토리) 맵스 ③ 성찰 엽서 |
① 너의 이름은 ② 슈쇼(슈니들의 쇼츠) 기획안 ③ 성찰 엽서 |
① 슈쇼(슈니들의 쇼츠) 제작 ② 성찰 엽서 |
|
3) 쉼과 숨 | 쉼과 숨으로 여는 나의 이야기 | 쉼과 숨으로 만나는 진정한 나 | 우리 속의 같은 쉼, 다른 숨 | 쉼과 숨이 빚어가는 공존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자화상 그리기 ③ 침묵산책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나의 인생매체 ③ 나의 강점 찾기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강점샤워, 성장 한 스푼 ③ 함께 산책 |
① 쉼과 숨의 리듬 ② 같은 순간, 다른 선택 ③ 공감의 기록 |
『바롬인성교육』 교육목표 | ||
---|---|---|
공동체에서 자신을 통찰하고, 타인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 ||
공동체의 성장을 위한 실천 의지를 함양한다. | ||
수업 | 주제 | 수업목표 |
수업 1 | 오리엔테이션 | 바롬인성교육의 목표와 수업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나다움으로의 여행 | 슈미션 활동 목표와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 |
(공통) | 교수자와 동료 학생 간의 상호 활동을 통해 분반에 대한 소속감을 형성한다. | |
수업 6 |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 교육기간 동안 본인 분반과 다른 분반의 전시물 감상 및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나다움과 공동체성을 이해한다. |
(공통) | 향후 지속될 나와 학우들의 ‘나다움으로의 여정’을 응원하고 격려한다. |
구분 | 수업 2 | 수업 3 | 수업 4 | 수업 5 |
---|---|---|---|---|
주제 | 그림으로 만나는 나 | 음악과 이야기가 있는 토크 콘서트 |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게임 | 작은 조각 큰 연결, 우리가 만드는 변화 |
수업 목표 |
▪ 자기를 아는 리더는 자기 이해와 자기 사랑으로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자화상을 그리고 자기를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 협동작품으로 타인과 다른 나만의 개성을 발견한다. |
▪ 사랑의 가치를 탐구하고, 타인을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 ▪ 타인에게 힘(Empowering)을 주는 리더는 자신과 타인, 사랑이 기본임을 인식한다. ▪ 음악은 감정이나 사상(이야기)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체득한다. |
▪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 공동체 활동을 통해 팀워크와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체득한다. ▪ 타인과 협력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공동체 문제를 해결한다. |
▪ 공동체 활동을 통해 팀워크와 협력의 중요성을 체험한다. ▪ 리더십과 소통능력을 발휘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도전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회복탄력성을 함양한다. |
구분 | 수업 2 | 수업 3 | 수업 4 | 수업 5 |
---|---|---|---|---|
주제 | 나의 발견: 디지털 페르소나와 프로필 | 관계의 발견: 디지털 지도에서 만나는 너와 나, 그리고 우리 | 공동체 가치의 발견: 슈너들의 쇼츠 1 | 공동체 가치의 발견: 슈너들의 쇼츠 2 |
수업 목표 |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자아 정체성을 탐색한다. ▪ 디지털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진정성 있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 자아 탐색과 표현 과정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건강한 정체성을 형성한다. |
▪ 디지털 지도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름 통해 타인과 소통한다. ▪ 디지털 지도에서 타인의 이야기를 발견하며 공감하고, 차이를 이해하며 상호작용을 강화한다. ▪ 디지털 지도를 매개로 선후배 간의 소통을 촉진하고 공동체 가치를 공유하며 확산한다. |
▪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미디어를 통해 표현하는 기획 능력을 기른다. ▪ 팀 프로젝트 활동 통해 협업 능력과 창의성을 강화한다. |
▪ 기획한 숏 비디오를 제작하며, 팀워크와 창의성을 발휘한다. ▪ 미디어를 활용해 공동체의 가치를 표현하고, 공동체에 참여한다. |
구분 | 수업 2 | 수업 3 | 수업 4 | 수업 5 |
---|---|---|---|---|
주제 | 쉼과 숨으로 여는 나의 이야기 | 쉼과 숨으로 만나는 진정한 나 | 우리 속의 같은 쉼, 다른 숨 | 쉼과 숨이 빚어가는 공존 |
수업 목표 |
▪ 과거, 현재, 미래의 자화상 그리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 자신에게 집중하는 산책 시간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
▪ 나의 인생 작품을 통해 자신과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이해한다. ▪ 나의 대표강점을 발견하고,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 나의 대표강점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적용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
▪ 공동체 생활 속에서 타인의 감정을 관찰하면서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넓힌다. ▪ 공동체 내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다름 속에서도 함께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 팀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나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 나와 우리의 선택이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이러한 선택이 나다움, 우리다움, 그리고 공동체의 방향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