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롬인성교육

UBHE1040 인성교육개론

본 교과는 인성개념에 대한 포괄적이고 다차원적인 접근에 기반을 두고 사회성ㆍ감성ㆍ도덕성을 아우르는 통합적 개념의 인성교육에 대해 소개한다. 본 과정의 목표는 학습자가 다양한 차원의 인성덕목 및 역량 개념을 폭넓게 이해하고, 급변하는 시대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공동체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인성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며, 학습자 개인이 갖고 있는 인간적 특성과 본 교과에서 학습한 인성적 역량이 조화롭게 발휘되도록 하는 것이다. 본 교과는 바롬인성교육부의 비교과 프로그램인 “바롬인성심화과정”의 필수 이수 교과로서 교양필수과정인 “바롬인성교육”의 내용을 이론적·실천적으로 심화한 과정으로서 후속되는 교양필수과정인 “바롬종합설계프로젝트”를 연결하는 브릿지역할을 하는 교과이다. 수강대상은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제한이 없으며, 인지적 정서적 실천적 인성의 통합적 관점을 통해 현실생활에 밀접한 인성적 실천의지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윤리도덕 기반의 인성교육과 차이점을 갖는다.

UPTS1092 바롬심화종합설계프로젝트

이 교과목은 바롬인성교육III, 바롬종합설계프로젝트를 심화한 교과목으로써, 바롬인성교육III 혹은 바롬종합설계프로젝트의 과정에서 시도해본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체계화하고 실제적 사회기여와 개인 역량강화의 성과를 심화시키는 과정이다. 이 교과에서는 교양필수과정인 “바롬인성교육III”, “바롬종합설계프로젝트”에서 학습한 지속가능발전(SDGs)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세계시민의식을 확장하며, 실제 현실사회 적용과 실천을 강화함으로써 사회문제해결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구체적 대상과 공유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수업운영방식은 Team Project Based Learning의 방법을 적용한 Capston Design 교과로서 특징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과 팀을 이루어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실행함으로써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4C (Critical Thinking, Communication, Creativity, Collaboration)를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UBSS1037-1평화와갈등해결

본 교과목은 평화와 갈등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 이해를 토대로 개인의 사고와 삶의 방식을 되돌아보고, 일상 속에서의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관점과 구체적인 소통 방법을 익히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적극적 관점의 평화개념을 적용하여 직접적·구조적·문화적폭력의 원인을 분석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한편 갈등에 대해 개념과 특징 그리고 전개 과정을 폭넓게 이해하고 갈등 해결의 기초적인 기법을 이해한다. 사회갈등 해결의 기본원리인 협상과 조정, 그리고 개인 간 갈등의 해결을 돕는 의사소통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는 바롬인성교육부의 비교과 프로그램인 ‘바롬인성심화과정’의 이수 교과목이기도 하고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수강대상은 제한이 없다. 갈등을 비폭력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소통방식의 기초를 익히고 사례를 통해 자신의 삶 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화 감수성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UBSS1053 민주시민과공감소통

미래사회 범지구적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슈먼역량’으로서 민주시민 역량과 공감소통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체적인 여성으로서 각자의 민주적인 사회생활과 공적·사적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자신의 권리·의무·책임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실천방안을 모색하며, 다양한 관계 형성에 필요한 공감소통 역량과 자신의 민주시민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